제2라운드

시니어 유망 직업 정보 ➂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3D 프린터 운영 전문가

3D 프린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다.
평소 생각해둔 아이디어를 바로 제품으로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작동법도 간단한 3D 프린터에 시니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은진

/

참고 자료 (사)3D프린팅산업협회, 인력개발원

3D 프린터 어떻게 쓰나

3D 프린터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다소 생소하던 3D 프린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지금 각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3D 프린터는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입체적인 물건을 만들어내는 기계를 말한다. 설계도 파일만 있으면 정교한 조각도 찍어낼 수 있다. 3D 프린터는 현재 소규모 제품 제작에 주로 쓰고 있다. 피겨나 액세서리, 스마트폰 케이스 같은 소품과 디자인 시제품을 만드는 기업 등이 주로 의뢰한다. 의료 산업에서도 각광받고 있는데, 의수나 의족을 제작할 뿐 아니라 일본에서는 외과 수술을 하기 전 실제 환자의 몸 전체를 3D 프린팅으로 구현해 수술 생존율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3D 프린터 운영 전문가가 되려면

3D 프린터 운영 전문가는 컴퓨터그래픽스와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기 때문에 산업디자인이나 캐드 전공자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실제로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은 퇴직을 앞둔 시니어와 경력 단절 여성이 많다. 이들 중 3D 프린터를 활용해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창업을 꿈꾼다면 최종적으로 어떤 제품을 만들어 상품화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먼저 해야 하고, 그다음 거기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 대부분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직업훈련 과정을 거쳐 교육을 받고 있다. 보다 실질적인 교육과 커리큘럼을 거쳐 사단법인 3D 프린팅산업협회에서 발급하는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3D 프린팅 관련 자격증

3D 프린팅 마스터
3D 프린팅을 자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력 구성 능력과 전반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세스를 마스터하는 것이 목적이다. 3D 프린팅 전 분야의 3D 모델링과 3D 프린터 출력, 3D 출력물 후처리 및 후가공의 전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전 산업 분야에서 시 제품이나 완제품 등을 제작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2급은 이론 평가 과정이고, 1급은 2급을 딴 다음 3D 모델링, 3D 스캐너, 3D 출력, 3D 출력물 후 가공 및 후처리에 대한 실기 평가를 수행한다.

3D 프린터 조립 전문가
3D 프린터 작동 원리 및 조립, 유지·보수를 위한 3D 프린터 하드웨어 관련 기술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오픈소스 3D 프린터의 작동 원리와 전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3D 프린터를 직접 조립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이 직무다. 2급은 이론 평가 과정이고 1급은 2급을 딴 뒤 오픈소스 기반의 3D 프린터를 조립하고 3D 프린터 조정과 유지·보수 과정을 실기로 평가한다.

3D 프린팅 전문교강사
3D 프린팅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각 분야별 실무와 이론을 겸한 교수법을 습득해 3D 프린팅 전 분야를 강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자격증이다. 3D 프린터 하드웨어 분야와 3D 프린팅 활용을 위한 전 분야의 프로세스를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분야를 전문가 레벨로 할 수 있는 직무 능력을 평가한다. 2급은 이론 평가로 진행하고, 1급은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3D 프린팅 전 프로세스(3D 모델링, 3D 스캐너, 3D 출력, 3D 출력물 후가공·후처리)와 3D 프린터 하드웨어(해당 오픈소스 기반의 3D 프린터 조립 및 조정, 유지·보 수) 두 영역별 실기 평가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