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소확행

우리들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나만의 행복은 무엇인가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건강보험> 독자들의 사연을 소개합니다.

보물찾기를 해볼까요?

이정아(경기도 양주시)

“매일같이 들락거리는 도서관 자료실 서가에 뜨끈뜨끈한 이달의 신간 잡지가 쪼르르 꽂혀 있다. 언제나 그렇듯이 두어 권 집어 들고 앉아 가볍게 훑기 시작한다.
눈에 확 꽂히는 옷, 가방, 구두, 화장품부터 먹음직스럽고 색다른 요리, 맛집, 새로 나온 신간 도서까지, 시선이 멈추는 곳에서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보를 꼼꼼히 메모하고 사진으로 찍어둔다.
나만의 보물찾기가 시작되는 순간이다.

잡지뿐 아니라 소설, 신문, 전단지 등 활자로 된 모든 매체에서 숨은 보석 같은 알짜 정보를 건져올리는 소소한 재미가 내겐 또 다른 소확행이다.
하루키의 에세이에 굴튀김을 묘사한 글이 올라왔다면, 언젠가 굴튀김을 만들 때 활용할 요량으로 메모를 하거나 빵가게 앞을 지나다 문득 레이먼드 카버의 <대성당>이 떠올라 시나몬 롤을 사는 식이다. 매달 받아 보는 <건강보험>도 건강보험과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는 물론 먹거리, 여행, 활기차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등 다양하고 유익한 읽을거리가 가득해 내겐 흥미진진한 보물 창고나 다름없다.
책 속에서 보물찾기, 큰돈이 드는 것도, 힘을 많이 써야 하는 일도 아니다. 그저 읽고 싶은 책 한 권을 골라 편안하게 읽다 보면 책장 여기저기서 생각지도 않은 보물이 반짝하고 빛을 발하며 레이더망에 걸려든다.
그 순간 확 낚아채 보물 상자에 담기만 하면 된다. 이거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쉽고 신나는 보물찾기가 아닌가. 이 글을 읽는 <건강보험> 독자들도 ‘세렌디피티’처럼 뜻밖의 보물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라는 뜻에서 내게 보물을 한아름 안겨준 보물섬 같은 책 한 권을 추천한다.
<우리가 사랑한 세상의 모든 책들> _제인 마운트.
재밌게 읽고 대박 나시길!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책 읽기

우정렬(부산시북구)

얼마 전부터 우리 아파트 관리실 1층에서 무인 서고를 운영하고 있다. 많은 시일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상당수의 책을 자발적으로 모으고 누구든 필요한 주민은 가져가 읽은 뒤 반납하면 된다. 그런데 의외로 주민들의 독서 열기가 무척 뜨겁다. 현재 서고에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기증한 도서 400여 권이 있다. 발행 연도가 오래된 낡은 책도 있지만, 최근에 발행되어 유행 중인 신간 서적과 베스트셀러도 더러 있어 읽을거리가 제법 많다.

이미 다 읽은 서적이나 집에서 자리만 차지하는 책, 출간된지 얼마되지 않은 서적, 고전이나 동화집, 위인전, 주간지나 월간지, 각 기업에서 보낸 사보 등 종류도 다양하고 누구나 책을 골라 볼 수 있다. 요즘은 먹고 마시고 치장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만, 내면적인 부분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정신적 삶을 풍요롭게 하고 옛 선현과의 간접적 만남과 대화를 가능하게 해주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많은 정보를 주는 독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지식의 보고가 아닌가 한다.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는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고 말했으며, 프랑스의 영웅 나폴레옹은 포연이 자욱한 전쟁터에서도 틈만 나면 독서를 했다지 않은가.
이제부터라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각종 지식과 풍성한 내용이 담긴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 나 역시 무인 서고가 설치된 이후 직장생활을 하느라 제대로 읽지 못한 인문학 서적과 역사서, 철학 서적 등을 골라 일주일에 3~4권씩 읽고 있다. 벌써 몇 주째 실천하고 있는데 한 달 동안 15권을 읽은 셈이다. 꾸준히 독서를 하다 보면 마음의 양식이 쌓이는 것은 물론 풍부한 상상력과 판단력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여러분의 ‘소확행’은 어떤 것인가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말을 줄여 소확행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의 소확행’은 거창하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나만의 행복이 무엇인지,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독자 여러분을 위한 지면입니다.
여러분의 작은 행복 이야기를 <건강보험>에 보내주세요. 채택되신 분께는 소정의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

원고 분량 원고지 4매 이내(A4 반 장 이내, 10point 기준)
원고 마감 상시
응모 방법 우편 또는 이메일로 사연을 보내주세요.
우편 주소 26464 강원도 원주시 건강로 32 국민건강보험공단 홍보실 정기간행물 담당자 앞 (이름,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잊지 말고 적어 보내주세요)
E-mail webzine@nh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