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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안의 M건강보험
세상 살기 좋아졌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요즘이다. 불편하고 번거롭게 느껴졌던 다양한 일들을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말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선보이는 모바일 앱 『M건강보험』은 공단 관련 민원서비스 제공은 물론 리뉴얼을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지난 10월부터 제공되는 『M건강보험』 앱은 공단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민원서비스 중 모바일로 가능한 서비스를 선정해 기존 인터넷 서비스망과 분리시켜서 모바일 서비스만을 위한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보안을 강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자격, 보험료 고지내역, 건강검진대상조회 등 25종의 조회 및 신청 민원서비스와 건강보험으로 진료받은 내용보기 및 신고하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총 25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 중에 모바일을 이용한 고객제안/민원상담과 각종 증명서 팩스발급(자격확인서, 납부확인서) 등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에 있다.
공통 서비스 |
나의 민원조회, 자격사항, 건강보험증 재발급, 급여정지사항,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조회, 미지급 환급금(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신청, 급여해제 공단부담금 환급신청),진료받은 내용보기/신고회신내역, 사업장 자료제공 동의, 보장구 예약신청, 나의보장구 예약 |
직장가입자 서비스 |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 |
지역가입자 서비스 |
보험료 부과내역, 보험료 고지납부현황, 이메일 고지·모바일 고지·고지서 송달지변경 신청, 보험료 고지서 재발급, 자동이체 신청 |
『M건강보험』 앱은 단순히 민원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 내의 주요 콘텐츠를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접근해 내 손 안의 건강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관리 콘텐츠는 모든 질병의 종류와 질환별 검사, 처치 및 응급처치법과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환과 산후 우울증, 갱년기 자가 진단 테스트, 치매 테스트, 우울증 척도 등 다양한 항목별 자가진단이 가능해 스스로 건강을 체크해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의원/지사 찾기를 증강현실로 구현해 편리성과 흥미성을 강화했으며, 본인의 4대사회보험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 4대사회보험 모의계산 기능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의 모든 서비스는 시스템 보안강화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스마트폰에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되도록 구현하는 등 정보보호를 위하여 심혈을 기울였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앱스토어에서 『M건강보험』 앱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민원서비스는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단, IOS폰은 서비스가 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