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건강iN 매거진 12월호hi.nhis.or.kr

손 안의 M건강보험

세상 살기 좋아졌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요즘이다. 불편하고 번거롭게 느껴졌던 다양한 일들을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말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선보이는 모바일 앱 『M건강보험』은 공단 관련 민원서비스 제공은 물론 리뉴얼을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지난 10월부터 제공되는 『M건강보험』 앱은 공단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민원서비스 중 모바일로 가능한 서비스를 선정해 기존 인터넷 서비스망과 분리시켜서 모바일 서비스만을 위한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보안을 강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자격, 보험료 고지내역, 건강검진대상조회 등 25종의 조회 및 신청 민원서비스와 건강보험으로 진료받은 내용보기 및 신고하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총 25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 중에 모바일을 이용한 고객제안/민원상담과 각종 증명서 팩스발급(자격확인서, 납부확인서) 등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에 있다.

공통
서비스
나의 민원조회, 자격사항, 건강보험증 재발급, 급여정지사항,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조회, 미지급 환급금(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신청, 급여해제 공단부담금 환급신청),진료받은 내용보기/신고회신내역, 사업장 자료제공 동의, 보장구 예약신청, 나의보장구 예약
직장가입자
서비스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
지역가입자
서비스
보험료 부과내역, 보험료 고지납부현황, 이메일 고지·모바일 고지·고지서 송달지변경 신청, 보험료 고지서 재발급, 자동이체 신청

『M건강보험』 앱은 단순히 민원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 내의 주요 콘텐츠를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접근해 내 손 안의 건강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관리 콘텐츠는 모든 질병의 종류와 질환별 검사, 처치 및 응급처치법과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환과 산후 우울증, 갱년기 자가 진단 테스트, 치매 테스트, 우울증 척도 등 다양한 항목별 자가진단이 가능해 스스로 건강을 체크해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의원/지사 찾기를 증강현실로 구현해 편리성과 흥미성을 강화했으며, 본인의 4대사회보험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 4대사회보험 모의계산 기능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의 모든 서비스는 시스템 보안강화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스마트폰에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되도록 구현하는 등 정보보호를 위하여 심혈을 기울였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앱스토어에서 『M건강보험』 앱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민원서비스는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단, IOS폰은 서비스가 되지 않음).